본문 바로가기

곰브의 재테크/투자입문

투자 입문용 도서 3권 추천

투자를 시작할 때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는 책 3권을 소개해드립니다. 마인드셋은 성공적인 투자자들이 가장 강조하는 기본입니다.


 평소에 책과 친하지 않은 저이지만, 투자 시작이 정말 막막할 때, 우연히 접한 온라인 투자 강의에서 추천받아 읽게 된 책입니다. 너무나 유명한 책들이라 이미 읽으신 분들도 많지만, 저처럼 투자를 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읽지 못하셨다면 꼭 읽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
 

목차

  1.  존리의 왜 주식인가
  2.  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
  3.  워런버핏 바이블

 

1. 존리의 왜 주식인가

이미지출처 : yes24

 

 메리츠자산운용 대표이사였던 존리 님께서 출간한 책입니다. 다른 유명한 주식 투자입문서들과는 달리 저자가 우리나라 사람이신 분이기도 하고 발간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더욱더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은 책인 것 같습니다.

경제적인 지식이 많이 없어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쓰여 있어서 초보 투자자에게 추천되는 책입니다.

 이 책에서는 주식을 시작함에 있어서 마음가짐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다룹니다. 단기적인 수익을 노리기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자산을 꾸준히 불려 나가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. 또한 투기꾼이 아닌 투자자, 이 회사의 주주로서 가져야 할 마인드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습니다.

 특히나 챕터마다 등장하는 Q&A 부분은 초보투자자들에게 있어서 책을 읽으면서 생기는 궁금한 점을 말끔하게 해소시켜 줬었던 것 같습니다.

좋은 투자관을 형성하기 위한 첫 번째 책으로 추천드립니다!

 

2. 전설로 떠나는 월가의 영웅

 

 

 두 번째는 월스트리트의 전설로 불리는 주식투자자이자, 펀드매니저인 피터린치가 발간한 책입니다. 피터린치가 발간해 널리 알려진 3권의 책 중 하나에 속하며,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책입니다. 피터린치의 기본적인 투자관을 알 수 있는 책이고, 최근까지도 투자입문서로 많이 추천되는 책 중 하나입니다.

책의 두께가 상당히 두껍고, 평소 미국기업에 크게 관심이 없으면 읽으면서 내용에 집중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. (책과 친하지 않은 제가 그랬습니다.)

그래도 읽다 보면 확실히 좋은 내용이다 싶은 게 많고, 투자를 함에 있어서 두고두고 보기에 정말 괜찮은 책입니다.

이 책에서는 시장을 예측하는 투자를 해서는 안되고, 주식에서 큰 손해를 볼 수 있음을 반드시 마음에 안고 투자를 시작해야 함을 말합니다. 너무나도 당연한 얘기이지만 그만큼 이 책에서도 많이 강조하는 부분이며, 납득하기 쉽도록 독자를 설득해 나갑니다..

또한 평상시에 생활 속에서 종목을 선택하는 방법을 얘기하고, 아마추어 투자자가 펀드매니저에 뒤지지 않을 수 있는 이유 등으로 저와 같은 주린이들에게 용기를 주기도 합니다. 주식을 6가지 유형으로 나눠서 분석하는 방법도 나와있어서 평소 기업 분석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어려워했던 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책입니다.

 

 

3. 워런버핏 바이블

이미지출처: yes24

 마지막은 현 투자 역사에서 가장 뛰어난 투자자로 불리며, 투자를 시작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현 버크셔해서웨이의 대표이사인 워런버핏과 관련된 책입니다. 워런버핏은 직접 책을 발간하지 않았기 때문에, 직접 낸 책은 아니고 버핏이 주주들에게 보내는 주주서한의 글들을 종합해 만들어진 책입니다. 워낙 전설적인 투자자이기 때문에, 그의 투자관이나 가치관이 무엇인지 아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많은 가르침을 배울 수 있습니다. 이 책을 통해 그가 투자자이자 한 기업의 경영자로서 어떤 철학을 가지고 있는지도 느낄 수 있었고, 버크셔와 같은 기업을 찾아야 하는 이유도 느낄 수 있습니다. 다만 첫 투자를 접하시는 분들에겐 어려운 내용이 많습니다. (개인적으로 저는 보험사에 투자하는 등의 내용도 있어서 이해하기 더 복잡했습니다.)

 버핏도 피터린치와 비슷하게 본인들이 잘 아는 분야에 대한 투자에 열중했다는 것, 자산의 장래 가격 변동에 초첨을 맞춘 투기를 지양하는 점, 주식을 회사에 대한 소유권으로 보는 주주의 관점을 강조하는 등 앞선 책인 월가의 영웅과 겹치는 내용들도 많습니다. (이러한 반복되는 조언들이 우리가 잊어서는 안 될 중요한 내용이겠습니다.)

 대화 형식으로 이뤄진 인터뷰 내용도 담겨있어서 그들이 하는 농담까지도 생생하게 간접체험 가능합니다.


 

 

다른 좋은 책들도 물론 많습니다. 그래도 위에 추천한 3권만 제대로 읽더라도 투자를 시작하는 투자관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.